푸른씨앗 책담화

책담화 | 영혼의 빛깔, 기질 (워크숍)

by 씨앗지킴이 posted Oct 06, 2018 Views 476 Replies 0

2018-09-08 12.19.39.086.jpg

 

 

첫째날에 이은 두번째 시간, 토요일 아침 9시, 늦으시는 분 없이 새 날을 시작했습니다. 

 

 

2018-09-08 09.11.18.026.jpg

 

 

강연을 듣고 하루 밤을 보낸 다음날 아침이어서 그런지 차분하게, 편안하고 활기차게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어제 다하지 못한 질문과 답변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생님은 '관심'과 '사랑'이 얼마나 중요한지 연이어 강조하셨습니다.

 

"우리 아이가 원하는 것 다 해주고 싶은 환경 속에서도 아이들은 정확한 경계가 어디까지 인지를 알고 싶어합니다. 야단치는 것만이 정답이 아닙니다. 눈을 마주치며 아이들과 만나야 합니다....우울질은 조목조목 이야기해주는 식으로, 아이들을 만날 때마다 여러 시도를 해봅니다. 실수를 거듭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되고 하는데, 어느 때 이것이구나 하고 느껴질 때가 있어요. 그 느낌은 교사를 믿고 있구나 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그 순간부터는 어떤 것도 아이와 같이 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학년이 올라갈 때마다 아이를 똑같은 방식으로 대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어제 4가지 기질을 살피며 어떻게 도와주면 좋아요~라고 설명했지만, 아이가 방치되었을 때 최악의 상황은 발생합니다. 담즙질 아이는 독재자로, 우울질 아이는 위로와 따뜻함을 만나지 못하면 냉소적이거나 우울증 증상으로 갈 수 있다. 점액질은 극도로 게을러질 수 있고, 자기와 세상을 연결 시키지 못할 수 있어요. 다혈질은 따뜻한 보호막이 없거나 완결 경험이 없으면 망상가, 몽상가, 정신력이 약해집니다. 잘 바라보고 잘 갈 수 있게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켜봐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018-09-08 11.29.43.050.jpg

 

워크숍은 "상황극 만들기"와 "파스텔화 그려보기", 돌아보기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나의 기질을 생각하며 즉흥적으로 4개 조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각 조별로 기질의 특성이 드러나는 상황 극을 짜서 발표하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돌아가며 각자의 기질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들려주고, 듣는 이들은 자신의 배우자나 가족들을 떠올리며 어우러져 갔습니다. 그리고는 기질을 살려 상황 극을 만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점액질 경향이 강해 보이던 조는 마감 알람을 듣고도 꿈쩍도 안 하는 듯 하더니, 담즙 기질을 작용하여 금새 배꼽 빠지는 상황 극을 연출해 보여주셨어요. 어떤 분들은 자신의 기질을 극복해보고 싶다고 전혀 다른 기질을 맡아 연기해보기도 하고, 자신의 기질 그대로를 보여주며 무대인지 안방인지 분간이 안될 정도로 자연스러운 상황극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

 

 

2018-09-08 10.21.52.033.jpg

 

2018-09-08 11.18.06.036.jpg

*사진 공유를 허락해주신 참가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18-09-08 11.30.50.051.jpg

 

쉬는 시간에는 달달하고 든든한 간식과 푸른씨앗 책, 발도르프 책들이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책담화에 맞추어 제작한 책 홍보카드 보이시나요? 이쁘다고 챙겨 가져가시는 손길이 많았어요.  일정에 맞추느라 조바심 났던 마음이 사르르~ 뿌듯했습니다. 

 

 

2018-09-08 11.56.13.067.jpg

 

두 번째 활동은 전날 선생님이 권하신 "색을 만나보는" 작업을 함께 했습니다. 시끌벅적한 시간이 순식간에 고요해지고 아름다운 색으로 물들기 시작했습니다. 감상해보세요.

 

 

2018-09-08 12.19.24.085.jpg

 

 

2018-09-08 12.25.20.092.jpg

 

2018-09-08 12.20.34.089.jpg

 

 

하는 법 / 종이 사방 테두리를 마스킹 테이프로 책상 바닥에 고정 시키고

파스텔로 좋아하는 색을 칠한 후 손가락으로 문질러 색을 폅니다.

색이 물든 손가락을 물 걸레로 닦으며 다른 색으로 옮겨가 봅니다.

다 그렸으면 사방에 붙인 마스킹 테이프를 살살 떼어내세요.

테이프를 떼어내면 그림 바깥에 멋진 그림 틀이 생깁니다.    

완성한 작품은 책갈피로, 카드로 활용해보세요. 

 

 

2018-09-08 12.33.53.097.jpg

 

<인생의 씨실과 날실> 책담화를 모두 마쳤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내 자신을 이해하는 기회. 

책을 통해, 만남을 통해 계속해서 퍼져가기를 바랍니다.

 

?

  1. 푸른씨앗 책담화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 & 배우, 말하기, 자유 책담화
    배우는 극 중 인물 속에 들어있는 고유의 발성과 움직임을 찾고 연기해야한다. <배우,말하기,자유> 중에서 가장 온전하고 건강한 의미에서 아이들이 자신의 참모습을 구현하는 인간으로 자라도록 돕는 것이 교사와 부모의 가장 큰 과제라면, 연극은 분명 그 성장과 개별성의 발현을 지원할 수 있는 매우 역동적인 수단 중 하나다.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 중에서 코로나가 이 지구를 엄습해오기 전 2019년 8월 2일과 3일 아주 무더운 여름날, 이틀에 걸쳐 <연극워크숍>이 열렸습니다. 독일에서 오신 언어조형예술가 디억 파트베엌 선생...
    Date2023.12.24
    Read More
  2. 푸른씨앗 책담화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수잔 페로우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편 2020년 1월 29일(금) 2월 5일(금) / 온라인 / 진행 수잔 페로우Susan Perrow님 Q : 부모에게 상처 받은(학대받은)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를 만들어 주신 적도 있을까요? 이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를 만들 때 어떤 은유와 여정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A : ...
    Date2021.02.24
    Read More
  3.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4회 - 홀레 할머니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4회_ 홀레 할머니 2020년 1월 23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홀레 할머니 이름 A: 홀레는 hole, 구멍은 세상의 무언가를 깊이 빠뜨리는 곳인데 그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도 없고 우리가 사는 세상과 다른 세계가 펼쳐지는 공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홀레 할머니가 사는 그곳은 깊은 ...
    Date2021.02.24
    Read More
  4.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3회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3회_ 금화가 된 별 2020년 1월 16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 해님달님 인형극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호랑이를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악의 상징으로 봐도 되는지? 우리나라에 호랑이 나오는 얘기가 많은데 성격의 호랑이... 제목이 생각이 안 나는데 어떻게 보는지도 궁금합니다. A : 해...
    Date2021.02.24
    Read More
  5.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2회 - 헨젤과 그레텔(2)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2회_ 헨젤과 그레텔 2020년 1월 16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동화는 특정 이름이나 특정 시공간이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셨는데 헨젤과 그레텔에게는 이름이 있고 동화의 제목이기도 하지요. 이름의 의미를 알 수 있을까요?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헨젤은 정신, 그레텔은 영혼이라는 의...
    Date2021.02.24
    Read More
  6.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2회 - 헨젤과 그레텔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2회_ 헨젤과 그레텔 2020년 12월 26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 헨젤과 그레텔에서 두 아이 중에서 헨젤이 잡아먹히는 상황이 되는 것도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예전에 왕자와 공주가 정신과 영혼...으로 나누어진다 이런 것을 보았는데 여기에도 두 아이 중 특별히 잡아먹힐 아이와 그를...
    Date2021.02.24
    Read More
  7.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1회 - 동화 들려주기의 가치(2)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1회_ 동화 들려주기의 가치(2) 2020년 12월 26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 전 동화를 들려줄 때 저도 모르게 구연동화를 하는 것처럼 억양과 톤이 달라집니다. 선생님처럼 한 톤으로 하고 싶은데 어떤 연습이 필요할까요? A : 구연동화 톤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가 이야기 속으로 들...
    Date2021.02.24
    Read More
  8.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1회 - 동화 들려주기의 가치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1회_ 동화 들려주기의 가치 2020년 12월 19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 이야기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발달이 덜 되어서 그렇다고 하셨는데 그럴 때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어떤 식으로 이야기에 집중하도록 하시나요? A : 이야기에 집중을 못하는 이유도 굉장히 여러 가지로 존재한다...
    Date2021.02.24
    Read More
  9. 푸른씨앗 책담화
    책담화 | 영혼의 빛깔, 기질 (워크숍)
    첫째날에 이은 두번째 시간, 토요일 아침 9시, 늦으시는 분 없이 새 날을 시작했습니다. 강연을 듣고 하루 밤을 보낸 다음날 아침이어서 그런지 차분하게, 편안하고 활기차게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어제 다하지 못한 질문과 답변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생님은 '관심'과 '사랑'이 얼마나 중요한지 연이어 강조하셨습니다. "우리 아이가 원하는 것 다 해주고 싶은 환경 속에서도 아이들은 정확한 경계가 어디까지 인지를 알고 싶어합니다. 야단치는 것만이 정답이 아닙니다. 눈을 마주치며 아이들과 만나야 합니다....우울...
    Date2018.10.06
    Read More
  10. 푸른씨앗 책담화
    책담화 | 미하엘페어존 기하워크숍 돌아보기
    초등학교에서부터 컴퓨터 교육이 일반화되면서, 생소해진 기하 수업. "발도르프학교에서는 왜 기하 수업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라는 질문이 더 낯설게 하지는 않을지, 여러가지 걱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뜻밖에도 많은 관심들이 모여 3일 동안, {기하}라는 빛 한줄기를 오롯이 가슴에 남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년 전 <형태그리기의 수업>, <맨손기하>, <우주의 언어,기하> 책이 나올때 푸른씨앗에는 많은 바램이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미하엘 페어존 선생님과 독자들이 함께 작도하며 기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이었습니다. ...
    Date2017.12.01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