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씨앗 책담화

책담화 | 미하엘페어존 기하워크숍 돌아보기

by 씨앗지킴이 posted Dec 01, 2017 Views 484 Replies 0

초등학교에서부터 컴퓨터 교육이 일반화되면서, 생소해진 기하 수업.

"발도르프학교에서는 왜 기하 수업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라는 질문이 

더 낯설게 하지는 않을지, 여러가지 걱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뜻밖에도 많은 관심들이 모여 

3일 동안, {기하}라는 빛 한줄기를 

오롯이 가슴에 남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년 전 <형태그리기의 수업>, <맨손기하>, <우주의 언어,기하> 

책이 나올때 푸른씨앗에는 많은 바램이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미하엘 페어존 선생님과 독자들이 함께 작도하며

기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이었습니다. 

바램 중 이룬 것이지요^^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수학교사이신 이영미 선생님과

오이리트미 김선영 선생님까지도 적극 참여해주셔서 

더 풍성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세 분의 선생님들과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

뜻깊은 시간을 만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옆에서 지켜본 기하 워크숍 시간은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열정으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미하엘페어존 선생님의 정확한 수업도 그러했고,

일과를 마치고 부지런히 달려오신 분들의 작도 연습은

그대로 작품이 될만큼 훌륭해서, 

셋째날, 강연장 바깥에서 짧게 전시도 하였습니다. 

 

기하워크숍 진행 사진과 강연중 슬라이드 자료 일부를 정리했습니다.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워크숍 첫날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칠판용 작도기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기하워크숍,미하엘페어존,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

 

워크숍 둘째 날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기하워크숍,미하엘페어존,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기하워크숍,미하엘페어존,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셋째날, 강연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기하워크숍,미하엘페어존,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

기하,도서출판푸른씨앗,책담화,푸른씨앗,발도르프교육

 

 

 

 

미하엘 페어존 선생님은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푸른숲, 서울자유 발도르프학교에서 

 

 

급과정 멘토링을 도와주시고 12월 8일에 출국하십니다.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Atachment
첨부 '1'
?

  1. 푸른씨앗 책담화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 & 배우, 말하기, 자유 책담화
    배우는 극 중 인물 속에 들어있는 고유의 발성과 움직임을 찾고 연기해야한다. <배우,말하기,자유> 중에서 가장 온전하고 건강한 의미에서 아이들이 자신의 참모습을 구현하는 인간으로 자라도록 돕는 것이 교사와 부모의 가장 큰 과제라면, 연극은 분명 그 성장과 개별성의 발현을 지원할 수 있는 매우 역동적인 수단 중 하나다.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 중에서 코로나가 이 지구를 엄습해오기 전 2019년 8월 2일과 3일 아주 무더운 여름날, 이틀에 걸쳐 <연극워크숍>이 열렸습니다. 독일에서 오신 언어조형예술가 디억 파트베엌 선생...
    Date2023.12.24
    Read More
  2. 푸른씨앗 책담화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수잔 페로우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편 2020년 1월 29일(금) 2월 5일(금) / 온라인 / 진행 수잔 페로우Susan Perrow님 Q : 부모에게 상처 받은(학대받은)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를 만들어 주신 적도 있을까요? 이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를 만들 때 어떤 은유와 여정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A : ...
    Date2021.02.24
    Read More
  3.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4회 - 홀레 할머니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4회_ 홀레 할머니 2020년 1월 23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홀레 할머니 이름 A: 홀레는 hole, 구멍은 세상의 무언가를 깊이 빠뜨리는 곳인데 그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도 없고 우리가 사는 세상과 다른 세계가 펼쳐지는 공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홀레 할머니가 사는 그곳은 깊은 ...
    Date2021.02.24
    Read More
  4.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3회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3회_ 금화가 된 별 2020년 1월 16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 해님달님 인형극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호랑이를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악의 상징으로 봐도 되는지? 우리나라에 호랑이 나오는 얘기가 많은데 성격의 호랑이... 제목이 생각이 안 나는데 어떻게 보는지도 궁금합니다. A : 해...
    Date2021.02.24
    Read More
  5.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2회 - 헨젤과 그레텔(2)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2회_ 헨젤과 그레텔 2020년 1월 16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동화는 특정 이름이나 특정 시공간이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셨는데 헨젤과 그레텔에게는 이름이 있고 동화의 제목이기도 하지요. 이름의 의미를 알 수 있을까요?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헨젤은 정신, 그레텔은 영혼이라는 의...
    Date2021.02.24
    Read More
  6.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2회 - 헨젤과 그레텔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2회_ 헨젤과 그레텔 2020년 12월 26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 헨젤과 그레텔에서 두 아이 중에서 헨젤이 잡아먹히는 상황이 되는 것도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예전에 왕자와 공주가 정신과 영혼...으로 나누어진다 이런 것을 보았는데 여기에도 두 아이 중 특별히 잡아먹힐 아이와 그를...
    Date2021.02.24
    Read More
  7.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1회 - 동화 들려주기의 가치(2)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1회_ 동화 들려주기의 가치(2) 2020년 12월 26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 전 동화를 들려줄 때 저도 모르게 구연동화를 하는 것처럼 억양과 톤이 달라집니다. 선생님처럼 한 톤으로 하고 싶은데 어떤 연습이 필요할까요? A : 구연동화 톤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가 이야기 속으로 들...
    Date2021.02.24
    Read More
  8. 푸른씨앗 책담화
    『동화의 지혜』 1회 - 동화 들려주기의 가치
    이번 온라인 책담화때 참가자들이 남기신 질문과 김혜정님의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답답했던 나와 내 주변이 '동화'의 빛으로 환해지기를 바라며 행사 후기로 나눕니다. 20/21 '동화' 릴레이 책담화 - 『동화의 지혜』편 1회_ 동화 들려주기의 가치 2020년 12월 19일 (토) / 온라인 / 진행 김혜정님 Q : 이야기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발달이 덜 되어서 그렇다고 하셨는데 그럴 때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어떤 식으로 이야기에 집중하도록 하시나요? A : 이야기에 집중을 못하는 이유도 굉장히 여러 가지로 존재한다...
    Date2021.02.24
    Read More
  9. 푸른씨앗 책담화
    책담화 | 영혼의 빛깔, 기질 (워크숍)
    첫째날에 이은 두번째 시간, 토요일 아침 9시, 늦으시는 분 없이 새 날을 시작했습니다. 강연을 듣고 하루 밤을 보낸 다음날 아침이어서 그런지 차분하게, 편안하고 활기차게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어제 다하지 못한 질문과 답변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생님은 '관심'과 '사랑'이 얼마나 중요한지 연이어 강조하셨습니다. "우리 아이가 원하는 것 다 해주고 싶은 환경 속에서도 아이들은 정확한 경계가 어디까지 인지를 알고 싶어합니다. 야단치는 것만이 정답이 아닙니다. 눈을 마주치며 아이들과 만나야 합니다....우울...
    Date2018.10.06
    Read More
  10. 푸른씨앗 책담화
    책담화 | 미하엘페어존 기하워크숍 돌아보기
    초등학교에서부터 컴퓨터 교육이 일반화되면서, 생소해진 기하 수업. "발도르프학교에서는 왜 기하 수업을 중요하게 여기는가"라는 질문이 더 낯설게 하지는 않을지, 여러가지 걱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뜻밖에도 많은 관심들이 모여 3일 동안, {기하}라는 빛 한줄기를 오롯이 가슴에 남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년 전 <형태그리기의 수업>, <맨손기하>, <우주의 언어,기하> 책이 나올때 푸른씨앗에는 많은 바램이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미하엘 페어존 선생님과 독자들이 함께 작도하며 기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이었습니다. ...
    Date2017.12.01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