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계발

인생의 씨실과 날실

아동기부터 나타나는 기질 4가지, 청소년기부터 나타나는 영혼 특성 7가지, 세상을 바라보는 영혼 원형 12가지 키워드로 인간을 탐색하는 시간. 타인의 약점을 귀하게 여기고 내 안에 존재하는 여러 모습을 이해하고 성장하기 위한 길을 만난다.

카드뉴스

책 소개 

Soul Weaving_poster.jpg

 

아동기부터 나타나는 기질 4가지, 청소년기부터 나타나는 영혼 특성 7가지, 세상을 바라보는 영혼 원형 12가지 키워드로 인간을 탐색하는 시간. 타인의 약점을 귀하게 여기고 내 안에 존재하는 여러 모습을 이해하고 성장하기 위한 길을 만난다. 

이 책은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이후 인생주기에서 나타나는 영혼 활동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타고난 기질(점액, 우울, 다혈, 담즙), 기질과 달리 끊임없이 변화하는 영혼 특성, 신화 속에 나타난 영혼 원형이 일상에서 만나는 인간의 다양성과 함께 흥미롭게 펼쳐진다, 의아하고 답답했던 “왜 그 사람이 그런 행동을 했는지”를 새로운 관점으로 이해하게 된다. 또한 자기 안에 존재하는 여러 얼굴, 자신의 참 모습을 만난다.

생애 돌아보기, 깨달음의 길

숨을 거두는 마지막 순간에야 우리는 영혼의 씨실과 날실이 그동안 어떤 인생의 문양을 엮어왔는지 볼 수 있다. 타고난 재능과 과제, 삶을 대하는 태도, 세상을 바라보는 눈은 우리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인생에서 씨실과 날실이 되어 독특한 문양을 만들어낸다. 이 책은 자신의 인생 과제를 생각하고, 삶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분에게 진지함을 선사해 줄 것이다. 각 장에서 어떻게 도와줄 지, 타인을 이해하는 연습, 어떻게 상반된 원형을 통합하고 균형을 맞추는 지 다루고 있다. 또 함께 읽기도 좋다. 가까운 친구나 직장, 가족과 함께 책을 펼치고 서로가 서로에게 거울이 되어 마주해보자.

기질에 맞춘 아동교육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

저자는 발도르프 교육기관에서 오랜 기간 수업과 저술로 활발히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내년에 100주년을 맞는 발도르프 교육은 인간 영혼 발달에 맞춘 교육방법론을 제시한다. 이 중에서도 기질에 맞춘 아동 교육은 유치원과 학교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단기적인 궁금함으로 몇 쪽만 번역하여 살펴보았던 현실에서 이번 한국어판은 진정한 이해와 더불어 교육이 확산되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목차

서문
들어가며

Ⅰ 성인기의 기질_타고난 재능과 과제

기질이란

기질과 인생 주기
{ 우울질 } ‘왜 난 뭘 해도 되는 일이 없을까?’
{ 점액질 } ‘다 괜찮으니 저를 가만히 내버려 두세요’
{ 다혈질 } ‘정말 재미있어! 그런데 왜 완성한 게 하나도 없지?’
{ 담즙질 } ‘질질 끌지 말고 어서 해치워 버려!’

기질별 고유성, 지푸라기를 황금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만나는 사람들
    학교에서 만나는 사람들
학교에서 만나는 사람들
   직장에서 만나는 사람들
   어떻게 도와줄까?

사고, 느낌, 의지와 기질

 

Ⅱ 7가지 영혼 특성과 인생 여정

영혼 특성이란
{ 적극적 발언가 } 앞장서서 말하는 사람들
{ 꿈꾸는 양육자 } 가슴으로 돌보는 사람들
{ 정신 연구자 }     본질을 탐구하는 사람들
{ 모방형 보존자 } 따르고 지키는 사람들
{ 사고형 조직가 } 전체를 통찰하며 일을 조직하는 사람들
{ 사교적 개혁가 } 사람을 모으고 새로움을 만드는 사람들
{ 빛나는 균형자 } 햇살처럼 환하게 조화를 만드는 사람들

7가지 영혼 특성의 통합

세상을 이해하는 7가지 눈
   타인을 이해하는 7가지 연습
   자연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는 7단계

영혼 특성을 넘어서
보편성
연민
양심

 

Ⅲ 세상을 보는 12개의 창문

원형이란 무엇인가

12가지 원형과 발달 단계
{ 순수한 자 }{ 고아 } { 전사 }{ 돌보는 자 }
{ 탐색자 } { 파괴자 } { 사랑하는 자 } { 창조자 }
{ 지배자 } { 치유자 } { 현자 } { 바보 }

인생 여정과 원형
   여정의 준비 단계
   여정
   귀환
온전함을 향하여_상반된 원형 통합하기

 

Ⅳ 깨달음의 길_온전함을 향한 자기 계발

비자발적 변화, 자발적 변화
   비자발적 변화
   자발적 변화

변형에 이르는 길
   변형에 이르는 3가지 길
   ⅰ. 학습의 길 / ⅱ. 체험의 길 / ⅲ. 사회 참여_헌신의 길

균형의 길
   건강한 영혼 발달의 핵심 ‘균형’

사랑의 힘
   사랑의 7단계
   사랑_ 영혼 직조의 마지막 선물

부록
영혼 특성을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들 / 참고 문헌

 

지은이 소개 

베티 스텔리 Betty K.Staley

betty.png

미국의 발도르프 교육기관에서 유치원, 담임과정, 상급과정 교사로 30년 넘게 아이들을 만나왔다.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 발도르프 상급학교를 세웠으며, 19년 동안 역사와 문학을 가르쳤다. 지금은 발도르프 상급 교사교육과 공립학교 교사교육과정을 이끌고 있다. 『형식과 자유 사이』 저자. 사진 출처 bettykstaley.com

 

 

옮긴이 소개 

하주현

도서출판 푸른씨앗 번역기획팀장이며 안양발도르프학교 도움수업 교사로 일하면서 WLS_Waldorf Learning Support와 함께 발도르프 도움수업 교사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역서_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 『발도르프학교의 수학』,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 『배우, 말하기, 자유』,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 『인생의 씨실과 날실』, 『발도르프학교의 아이 관찰 6가지 체질 유형』,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형태그리기 1~4학년』, 『우주의 언어,기하』, 『맨손기하』, 『오드리 맥앨런의 도움수업 이해』 『TV문제로 아이와 싸우지 않는 훈육법』

 

책 속에서

들어가며  사람들이 달라지고 있다. 사람들의 마음 깊은 곳에는 보이는 세계, 보이지 않는 세계와 인간의 관계 또는 인간의 본성 같은 주제를 통찰하고 싶은 소망이 존재한다. 이런 관심은 국경을 초월하여 전 세계 사람이 공유하며, 인터넷이라는 전 지구적 의사소통 체계 덕분에 더욱 빠르게 확산, 강화되고 있다...정신적 경험을 이해하려는 욕구와 함께 자신의 행동 유형을 이해하고 더 높은 차원으로 변형할 수 있는 존재라는 인식도 강화하고 있다. 인간 생애는 가장 저급한 욕망에서 나온 행동과 가장 고귀한 의도에서 나온 행동이 엎치락뒤치락하는 한 편의 드라마다. 우리에게는 로켓과 위성으로 지구 밖 세계를 구석구석 탐사하고 싶은 열망만큼이나 영혼의 거처인 내면 공간을 향한 강렬한 호기심이 있다...지난 수백 년 동안 인간을 육체와 정신 또는 육체와 영혼, 육체와 마음으로 구성된 이중적 존재로 보는 시각이 지배해왔다. 이처럼 동떨어진 두 부분으로 바라보는 태도는 오랫동안 일상에도 반영되어왔다. 주중 대부분의 시간은 직장과 가정을 위한 책임에 몰두하다가 주말에는 내면생활을 위해 교회나 절을 찾는 식으로 외면생활과 내면생활을 위한 날을 아예 분리하기도 한다... 오스트리아 출신의 철학자, 정신과학자, 교육자인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는 이 이원론을 대체하기 위해 온전한 인간상에 좀 더 가까운 인간 본성의 삼중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삼중성을 기준으로 보면 인간의 내적, 외적 본성의 상호연관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영혼의 세 가지 측면 즉, 기질, 영혼 특성, 영혼 원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세 측면은 각각 사고, 느낌, 의지라는 영혼의 힘 중 하나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물론 하나가 전면에 드러나는 것일 뿐 다른 두 가지 힘도 늘 함께 작용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의지 - 기질 
영혼에서 물질육체, 즉 의지와 가장 강하게 연결된 부분이다. 의지가 무의식적인 것처럼 기질 역시 그러하다. 기질은 습관처럼 내면에 깊이 뿌리 박혀 있으며 그만큼 바꾸기 어렵다. 기질은 아동기부터 본격적으로 발현되며 청소년기까지 삶을 대하는 방식에서 가장 주된 요인으로 작용한다. 청소년기 이후에도 기질의 영향력은 사라지지 않지만 그 때부터는 다른 요인들도 개성의 내용에 크게 작용한다. 성인이 된 후에는 ‘자아’ 활동을 통해 주된 기질의 긍정적 측면을 발전시켜 타고난 기질을 변형할 수 있다. 

감정(느낌) - 영혼 특성
영혼 특성은 감정 패턴, 태도, 의사 표현 방식을 만든다. 일반적으로 사고의 유형이나 사고방식의 존재는 보편하게 인정하고 고려한다. 마찬가지로 감정에도 각자의 패턴이 있다. 감정 습관 또는 감정 패턴을 보면 만나는 사람이나 처한 상황, 하는 일과 어떤 식으로 감정적 관계를 맺는지를 알 수 있다. 이것을 ‘영혼 특성’이라고 부른다. 영혼 특성은 사춘기부터 발현되어 아동기부터 강하게 작용해온 기질과 영향을 주고받는다. 7가지 영혼 특성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 배우가 다양한 인물을 소화하듯 각각의 특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사고 - 영혼 원형
영혼 원형은 인간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12가지 시각을 제공한다. 원형은 사고방식과 세상 속에서 ‘나’는 누구인가에 관한 생각과 연결된다. 원형은 보편적이며 전 세계 동화, 신화, 전설에 두루 등장한다. 원형은 여러 방식으로 드러난다. 모든 사람의 배후에는 정신적 차원에 속한 그 사람만의 순수한 정신 원형, 이데아가 존재한다. 영혼 원형은 개인의 내면세계 속에 있는 것으로, 인생을 살다가 겪는 사건뿐 아니라 정신세계에서 가져온 요소에도 영향을 받는다. ‘자아’는 영혼 원형의 가장 높은 측면을 끌어내어 인간 존재의 핵심, 개인의 정신 원형을 최대한 가깝게 구현하도록 돕는다.

 

옮긴이의 글
이 책은 ‘전기 작업biography work’을 통해 얻은 통찰을 더욱 깊게하고 싶은 사람들이 2013년 1월부터 2014년 7월까지 함께 번역한 원고를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출판을 위해 다시 번역하는 동안 긴 시간이 흘렀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번역한 자료를 놓고 즐거운 이야기와 맛있는 음식, 깊은 통찰을 풍성하게 주고받던 조순영, 유주영, 김원선, 허현숙, 민시현, 문성연님께 다시 한 번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전기 작업’을 이끌어주신 리타 테일러 선생님은 각자의 생애를 돌아보는 이 작업을 통해 삶과 인간에 대한 따뜻한 눈과 이해를 키우도록 도와주셨습니다. 특히 2013년에는 영혼의 특성, 2014년에는 정신 원형을 중심으로 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리타 선생님의 영전에 사랑을 담아 이 책을 바칩니다.

추천의 글

 

?

  1. 초록뱀과 아름다운 백합

  2. 첫 7년 그림

  3. 동화의 지혜

  4. 인간 자아 인식으로 가는 하나의 길-8단계 명상

  5. 죽음,이는 곧 삶의 변화이니 세트(전 3권)

  6. 인생의 씨실과 날실

  7. 배우, 말하기, 자유

  8. 생명역동농법이란 무엇인가 (개정판)

  9. 12감각

  10.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_무대위의 상상력

  11. 8년간의 교실여행_발도르프학교 이야기

  12. 우주의 언어, 기하_기본 작도 연습

  13. 맨손 기하-형태그리기에서 기하 작도로

  14.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15. 형태그리기 1~4학년까지 [품절]

  16. 발도르프학교의 수학_수학을 배우는 진정한 이유

  17.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_자아를 향한 여정

  18.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_1학년에서 12학년까지

  19. 코페르니쿠스-투쟁과 승리의 별

  20. 파르치팔과 성배찾기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