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과 과정 시리즈

발도르프학교의 식물학 수업


책 소개 

아이들을 위한 따뜻하고 생동감 넘치는 문체가 돋보이는 멋진 식물학 입문서. 
곰팡이, 조류, 이끼부터 아름다운 백합과 장미까지 다양한 식물의 특별한 점과 식물의 부분, 성장 주기 등을 새롭게 바라보게 한다. 이 책은 10세부터 12세 아이들을 위해 발도르프 교육 과정에서 활용하고 있다. 교사와 학부모 모두에게 흥미롭고 유용하다.

 

 

목차

책을 내며 
5학년을 위한 식물학 수업


{식물 가족}
01 아버지 해와 어머니 땅 사이의 식물
02 민들레 
03 균류 
04 조류 
05 지의류 
06 이끼 
07 양치식물
08 침엽수 
09 나무와 땅
10 꽃식물 
11 하등 꽃식물과 고등 꽃식물
12 꽃 
13 꽃가루
14 꽃과 나비 
15 애벌레와 나비
16 튤립
17 씨앗과 떡잎
18 장미
19 장미가족
20 야생 양배추
21 쐐기풀

 

{다양한 쓰임새가 있는 식물들}
22 유럽 참나무
23 자작나무 
24 야자나무 
25 차와 설탕, 커피
26 풀과 곡물
27 잎과 꽃
28 꿀벌 
29 벌집
30 꿀벌과 인간

 

지은이 소개 

찰스 코박스 Charles Kovacs

1907~2001, 본명은 칼 코박스Karl Kovacs. 학창 시절부터 오스트리아 인지학 협회 회원으로, 인지학자인 프리드리히 테터 교수를 통해 괴테와 루돌프 슈타이너의 철학에 입문했다. 1938년 독일-오스트리아 합방 후 케냐로 간 코박스는 나이로비에 인지학회를 세우기도 했다. 1948년에 찰스 코박스라는 이름으로 영국에 정착하여 인생의 후반기를 시작해 1950년 런던에 루돌프 슈타이너 하우스를 세우고 강연회를 지속하면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저작들을 영어로 번역하는 작업도 했다. 1956년에 에든버러로 이주해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에서 한 학급을 맡는 것을 시작으로, 1976년 은퇴할 때까지 그곳에서 담임교사로 재직했다.
2001년에 에든버러에서 타계했으나, 그의 폭넓은 수업 노트들은 지금도 수많은 교사에게 유용하고도 영감을 주는 수업 자료가 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인도, 페르시아, 바빌로니아, 이집트의 고대 신화』, 『파르치팔과 성배 찾기』(푸른씨앗 2012),『혁명의 시대』, 『발견의 시대』(빛의 아이들 2019),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근육과 뼈』, 『기독교 축제의 정신적 배경』, 『인간과 동물 세계』, 『북유럽 신화』, 『지질학과 천문학』 등이 있다.

 

옮긴이 소개 

홍정인

경희 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대한 비만 미용 치료 학회 학술 이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더라인성형외과에 근무하며 더라인세포연구소 소장을 겸임하고 있다. 한국 동종 의학 연구회 회원으로서 The International Postgraduate Medical Training(IPMT, 괴테아눔, 의학분과) 5년 과정, 클래식 동종 요법 국제 아카데미(Prof. George Vithoulkas) 2년 과정을 이수 중이다. 21st 기능 의학 아카데미 및 임상영양 학교를 수료했다.

 

 

책 속에서

 

이 책에 제시된 식물학 수업은 본문의 방식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식물들은 진화적 체계의 순서에 따라 제시됩니다. 씨앗이 없는 하등 식물인 균류와 조류로 시작해 꽃식물, 꽃, 꽃가루로 나아갑니다. 그렇지만 아이들에게 진화 체계나 하등 또는 고등 식물이라는 개념은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식물 집단의 진화와 자기 자신의 발달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화의 개념을 가깝게 느끼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균류를 젖먹이에, 조류를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아기에, 외떡잎식물을 이제 막 학교에 입학한 저학년 아이에 비유합니다. 이러한 비유를 통해 아이들에게 진화(저는 정작 이 단어를 언급하지 않습니다)의 개념을 접하게 합니다. 그렇게 해서 아이들은 스스로 자기 자신의 진화를, 자기 자신의 발달을 깨닫지요. 그러면 아이들에게 이제 진화는 그저 알고 있는 어떤 것이 아닌 느낄 수 있는 어떤 것이 됩니다. 물론 이러한 비유에는 상상의 요소가 담겨 있습니다. 이 비유들은 시적 비유이지만, 이 연령의 아이들에게 여전히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시적 비유입니다.

 

추천의 글

가지런히 정리된 언어로 번역된 책을 다시 읽으니, 식물학 수업을 함께 했던 학생들의 기쁜 눈동자가 떠오릅니다. 우리 눈앞에 보이는 식물과 보이지 않은 부분의 조화와 균형, 식물을 둘러싼 공기와 빛의 대화, 이 모든 것과 인간을 연결하는 탁월한 비유들 - 슈타이너의 호흡이 이렇게 적절한 영감으로 다시 일어날 수 있을까..... 그에게 빚진 우리 발도르프 학교 교사들은 교실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자극을 통해 ‘신의 무한한 지혜가 우리에게 건넨’ 살아있는 자연을 학생들과 함께 만나고자 합니다.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담임교사 박지연

 

?

  1. 발도르프학교의 식물학 수업
  2. 사춘기
  3.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 형태그리기 1~4학년(전2권)
  4. 살아있는 지성을 키우는 발도르프학교의 공예 수업
  5. 오드리 맥앨런의 도움수업 이해
  6. 배우, 말하기, 자유
  7.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
  8. 8년간의 교실여행
  9. 맨손 기하-형태그리기에서 기하 작도로
  10.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11. 형태그리기 1~4학년까지 [품절]
  12. 발도르프학교의 수학_수학을 배우는 진정한 이유
  13.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
  14.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_1학년에서 12학년까지
  15. 코페르니쿠스-투쟁과 승리의 별
  16. 파르치팔과 성배찾기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