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과시리즈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_무대위의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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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청소년들이 펼치는 무대 위의 상상력

『무대 위의 상상력』 초판이 나온 지 7년 만에 새로 번역을 다듬고, 한국어판 서문, 부록을 담아 개정판으로 나왔다. 현란한 디지털 미디어에 갇혀 진실과 거짓을 구별하는 감각이 점점 무디어가는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과거 어느 때 보다 꼭 필요한 것이 연극이다. 연극은 청소년들에게 잠들어있던 상상력을 살아 움직이게 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마음을 모으는 일을 배우는 예술 작업이기 때문이다.

 

나서기 좋아하는 학생, 현실에서 만나기만 하면 으르릉 대는 학생들도 극중에서만큼은 감정을 내려놓고 연기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개인적인 욕망과 허영을 포기하고, 무대를 창조하기 위해 장면 연습 뿐 아니라 의상, 조명, 무대장치, 소품, 무대 감독까지 무대 밖에서 들이는 노력도 온전히 참여한다.

 

청소년들과 함께 연극을 만드는 모든 노력은 상상력을 키우는 것으로 시작해서 상상력을 갈고 닦는 것으로 끝난다. 상상력을 제대로 잘 육성하면 그 힘을 이용해서 자신과 세상에 깃든 더 큰 진리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업 속에 연극, 연습 놀이

저자는 미국 발도르프학교 상급과정(9학년~12학년)에서 25년간 청소년들과 연극 수업을 진행해왔다. 전문 극단의 연극 제작과 달리 수업으로 연극을 만들 때는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를 놓치지 않도록 한다. 이 책에서는 교육자이며 연출을 맡는 이들을 위해 자세한 준비와 그 이유를 정리하였다.

 

특히 여기에 소개된 73가지의 연습은 연극 수업 뿐 아니라 어떤 배움을 시작하든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좋은 교육 활동이 된다. 팔다리를 무겁게 끌며 교실로 들어오거나, 볼링 핀처럼 무질서하게 뛰어다니는 학생들에 효과 있는 활동들을 찾아볼 수 있다.

 

부록, 한국발도르프학교에서 무대에 올린 작품, 연극 대본

개정판에서는 청소년들과 연극을 만드는 현장에서 필요한 <한국말 말하기 연습>,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에서 연극교사로 활동한 역자 이은서가 쓴 <연극 제작기>, 공연 대본 『맹진사댁 경사』 중 일부, <한국 발도르프학교에서 무대에 올린 작품 목록>을 부록으로 담았다. 아이들이 자신의 참모습을 구현하는 인간으로 자라기를 바라는 교사와 부모들에게, 그리고 관객들에게 희망의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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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데이비드 슬론 David Sloan

데이비드 슬론은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1971년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고, 1975년 영국 에머슨 칼리지에서 발도르프 교사교육을 받았다. 그곳에서 아내 크리스틴 뿐 아니라 셰 익스피어의 작품을 만나 평생 사랑을 이어오고 있다. 비행청소 년을 위한 학교를 시작으로 그린 메도우 발도르프학교에서 25년 간 영어와 연극 교사로 일했다. 샤이닝 마운틴 발도르프학교에 서 상급과정 세우는 일을 돕고, 2006년부터 메인코스트 발도르 프학교에서 일하는 한편, 뉴햄프셔 주에 위치한 인지학 센터의 발도르프 상급교사 교육과정에서 인문학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저서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 수업』(도서출판 푸른씨앗, 2015)

 

옮긴이 소개


이은서

청계자유 발도르프학교에서 7, 8학년 담임교사, 역사, 연극 교사로 일하였다. 베를린 미하일 체홉 연극학교 체홉연기과정(Tschechow-Jahr),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출과 예술 전문사(MFA)를 수료했다. 역서_ 『배우,말하기,자유』

 

하주현

청계자유 발도르프학교(옛 과천자유학교) 담임교사, 안양발도르프학교(옛 구름산 발도르프학교)영어교사로 일했다. 지금은 도서출판 푸른씨앗www.greenseed.kr에서 번역기획팀장으로, 발도르 프 교육관련 모임을 이끌며 강연과 통역을 하고 있다. 주요 번역서로는 『발도르프학교의 미술 수업』,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 수업』, 『발도르프학교의 수학』,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맨손기하』, 『우주의 언어,기하』, 『TV 문제로 아이와 싸우지 않는 훈육법』, 『배우,말하기,자유』 등이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1. 영혼의 해독제, 연극
2. 연극의 뿌리와 연극 수업
3. 전체 그림 보기


Ⅱ. 연극 수업과 연기_ 연극의 육화
4. 몸 자유롭게 하기
5. 블로킹
6. 인물 형상화하기
7. 연극의 맥박, 타이밍
8. 분위기 충전
9. 다른 인물 이해하기_ 마음 모아 함께하는 연기
10. 안전그물 없이 외줄타기_ 여러 가지 즉흥 연기


Ⅲ. 실질적인 공연 준비
11. 알맞은 희곡 찾기
12. 편집 작업
13. 배역 정하기
14. 연극 연습 일정
15. 말하기 연습
16. 실무 작업
17. 본격적인 연극 연습
18. 무대에 올린 작품 목록


참고 문헌
부록
1. 한국말 발음 연습
2. 파란만장 8학년 연극 제작기_ 이은서
3. 대본_ 〖맹진사댁 경사〗중 일부
4. 한국 발도르프학교에서 무대에 올린 작품 목록

추천사
연극이 끝나고 난 뒤_ 이은영
우리는 왜 연극을 하는가_ 박정열
 

책 속에서


출판사제공 책소개.jpg

 

이 책 표지와 본문 속 사진은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연극수업 사진입니다. 사진게재를 허락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17쪽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가상인지 확신하기 어려운 혼탁한 흙탕물 속에서 살아가는 청소년들은 더 이상 자기 감각을 신뢰하지 않는다. 그보다 더 무서운 예측은 청소년들이 도덕성이나 판단력을 키우지 못한 채 서로 ‘자신에게만 해당하는 진실’을 주장하는 상대적 세계에서 뿌리 없이 부유하며 살아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21쪽    생명력을 불어넣고 살아 움직이게 하는 상상의 힘, 연극 특유의 협동성과 사회성, 진실을 구현하기 위한 무대 위의 노력. 연극의 이런 속성에는 인간보다 기술을, 실제보다 가상에 가치를 두는 데서 오는 우리 시대의 부정적 측면을 중화하는 힘이 있다.

 

22쪽    가장 온전하고 건강한 의미에서 아이들이 자신의 참모습을 구현하는 인간으로 자라도록 돕는 것이 교사와 부모의 가장 큰 과제라면, 연극은 분명 그 성장과 개별성의 발현을 지원할 수 있는 매우 역동적인 수단 중 하나다.

 

44쪽    청소년기는 원래 자신이 만든 주관적 틀 속에 갇히기 쉬운데 배우를 꿈꾸는 아이들은 말할 것도 없다. 지극히 주관적인 필터로 세상을 보는 것이 청소년기의 특성이기 때문이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상급 과정 교사들에게 아이들을 각자의 주관성에서 벗어나 더 넓고 객관적인 세계로 나가게 도와주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120쪽    청소년은 본성상 이상이나 진리를 추구하는 존재다. 본질적 목적이나 일관성, 공동체 같은 가치를 상실해가는 현대 문화 속에서 이들은 삶의 의미와 진정한 관계를 목마르게 찾는다. 배우는 연극에서 의미와 관계성을 자신의 행위 속에 통합시킬 기회를 얻는다. 아니, 그러지 않으면 끝까지 밀고 나갈 힘을 얻지 못한다. 이 시기 아이들이 그렇게 연극에 빠져드는 이유는 의미와 관계성을 통합할 수 있는 드문 기회이기 때문일 것이다. 경험과 연륜이 쌓일수록 ‘연극은 가장 사회적인 예술’이라는 말이 연극의 본질에서 나왔음을 깨닫게 된다.

 

151쪽    연극에서 협동 작업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자, 이 세상에 진정한 공동체를 만드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다른 사람의 관점이 지닌 가치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우리의 무능에 있다. 우리는 자의가 아닌 운명의 강요로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보고서야 비로소 그 가치를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역할 바꾸기> 같은 연극 활동은 그런 차이를 제대로 알아보고 귀하게 여기는데 필요한 인식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174쪽    발도르프 교육에서, 아니 모든 아마추어 연극에서 어떤 요소가 공연의 성패를 결정할까? 흥행 같은 경제적 문제는 우리와 상관없다. 1) 배우들이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성장했는가? 2) 관객이 연극을 본 뒤 어떤 수준에서든 감동을 느꼈는가? 아이들의 성장이 연극 수업의 주된 목표 중 하나라면 최대한 많은 아이가 각자 적절한 수준의 도전에 임할 수 있도록 배역을 정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204쪽    배우가 연극의 실무를 함께 책임지는 형태는 장점이 단점을 충분히 덮고도 남는다. 물론 배우 입장에서는 자기 역할에만 집중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전문가만큼 훌륭하게 무대 배경을 그리고, 조명 계획을 짜고, 첼로 연주를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연극 제작의 전 과정에 깊이 참여하는 한편, 무대 밖에서 들이는 노력이 공연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다. 덧붙여 한편의 마법 같은 순간을 창조하는데 자신이 생각과 마음, 목소리뿐 아니라 손과 발로도 참여했다는 깊은 만족감도 얻을 수 있다.

 

부록    그래서인지 연극이라는 작업을 처음 해보는 우리의 십대들은 항상 진지했다. 가끔은 교사보다도 예술성에 대한 기준이 높아서 끊임없이 고치고 연구해서 완벽하게 완성해내려고 하는 학생도 있었다. 물론 남 앞에 나서기 싫어하는 학생들은 도대체 8학년 때 연극을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질문하기도 했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주저해 무기력에 빠진 학생들도 있었다. 심지어는 방과 후나 주말에 학교에 나와서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 자체를 싫어하는 학생도 있었다.

하지만 연극 공연을 마치고는 단 한 명도 연극의 의미에 대해서 질문하지 않았고, 눈빛이 반짝 거리지 않은 학생이 없었다. 우리가 연극을 준비한 몇 달의 시간이 결국 학생들의 질문에 답이 되어 주었고, 각자에게 각각 다른 의미를 가져다주었기 때문이다.

 

 

추천사

김유석_배우,탤런트

예전에 존경하는 선배 배우가 연극은 자신에게 스승이자 의사이자 종교 라고 했다. 좀 과장됐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할 수 밖에 없었다. 나도 그랬으니... 만약 어릴 적부터 연극을 접했더라면 어 땠을까? 지금 내 모습과는 어떻게 다를까? 상상해 본다. 『발도르프학교 의 연극 수업』은 이런 내 상상에 답을 준다.

 

이은영_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전 담임교사, 현 발도르프학교 연극강사 

청소년들과 어떻게 연극을 할 것인가? 어떻게 그들의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만들 것인가? 연극의 핵심인 상상하기와 몰입하기를 어떻게 구체화해 현실로 만들어낼 수 있을까? 이 책은 초보 연출가에게는 든든한 사부님 같으며, 교사들에게는 연극 수업뿐 아니라 말하기, 움직임, 상상 력을 자극하는 활동을 구성하는데 많은 아이디어를 준다.

 

박정렬_(사)연극놀이터 해마루 대표 

어떻게 15~19세 청소년들이 인물을 내면화해 연극 주제를 생생하게 관 객에게 전달하며 공감할 수 있는가? 이 책은 그 과정을 생생하게 전해 준다. 놀이와 활동, 즉흥 연기를 통해 마음껏 상상력을 펼칠 때 느끼는 순수한 기쁨의 매 순간들이 모여 자신도 몰랐던 영혼의 저 먼 영역까지 가 닿을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

 

이문식_배우,탤런트 

청소년에게 연극은 역할바꾸기와 공동작업을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활 동이다. 게다가 연극을 완성하는 과정이 신나고 재미있는 놀이라면 그 자체로 많은 배움이 일어난다. 『발도르프학교의 연극 수업』은 그 가능 성을 보여준다. 연극은 오케스트라처럼 모든 구성원이 수고를 아끼지 않을 때 만들어 지기 때문이다. 천천히 자신을 돌아보고 내적 성장을 바 란다면 연극은 많은 것을 줄 것이다.


책 정보


  • 306쪽, 크기 150*193mm

  • 값 18,000원 

  • ISBN 978-11-86202-22-7

  • 푸른 씨앗의 책은 재생 종이에 콩기름 잉크로 인쇄합니다.

    겉지- 한솔제지 앙코르 210g/m2

    속지- 전주페이퍼 Green-Light 80g/m2

    인쇄- 도담프린팅 | 031-945-8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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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_무대위의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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