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청소년

배우,말하기,자유



연극,말하기,배우,배우연습


 

책소개

연극,말하기,배우,배우연습g


연극 예술 속 배우의 힘
배우들의 진정한 자유를 위한 새로운 기초 - ‘말하기’

예술가는 한때 ‘신의 전달자‘였다! 고대 그리스 배우에서 현대 연극에 이르기까지 예술가로서 배우의 ‘말하기’를 살펴본다. 배우의 '말하기'는 일상의 대화와는 다르다. 배우는 극 중 인물 속에 들어있는 고유의 발성과 움직임을 찾고 연기해야한다. 런던에서 언어조형학을 전공하고 배우, 배우 트레이너로 연극에 평생을 받쳐온 저자 피터 브리몬트는 새로운 차원의 배우 연습으로 언어감각이 살아있는 ‘말하기’ 연습을 제안한다.


연극을 위해 현대 배우는 인물 분석에 몰두하지만, 그보다는 인물의 말하기 속에 있는 고유한 역동을 느끼고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배우는 실제 자신의 모습에서 빠져나와 인물을 자유롭게 연기할 수 있으며 관객의 몰입을 끌어낸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연극 학교를 맡은 배우 트레이너답게 저자는 무대에서 수업을 하듯 이론과 연습을 세심하고 생동감있게 넘나든다. 독일의 철학자이자 교육자인 『루돌프 슈타이너가 제안하는 여섯가지 기본 자세』, 『그리스 5종 경기』, 『창던지는 사람과 말하기 요소』,『6보격 리듬』, 『자음의 위치』, 『모음의 위치』 등 ‘말하기’와 움직임에 대한 이론과 적용을 위한 연습 30가지를 소개했다. 책에서 저자가 소개한 연습 방법에 따라 셰익스피어 작품 <맥베스><햄릿> 등 주요 장면을 읽다보면 알지 못했던 작품의 매력이 성큼 다가온다.


배우 연습을 통해 키워지는 말하기 감각, 연극수업을 위한 추천 도서

역자인 이은서 연극연출가는 발도르프학교에서 8학년과 12학년의 연극수업을 진행하며 많은 리서치 끝에 이 책을 찾아냈다. 학생과 동료들과 책 속 내용을 다루면서 연극의 테크닉 보다는 연극의 본질을 생각하고, “배우는 무대에 섰을 때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았다. 무대에 서는 전문적인 배우, 연극과 희곡 공부를 시작한 분들, 배우가 아닌 독자들에게도 ‘말하기‘ 감각과 중요성을 깨워주는 값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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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소개

 저자 피터 브리몬트Peter Bridgmont


 길드홀 연극 학교Guildhall School of Drama에서 수학. 10여 년간 웨스트엔드의 프로덕션에서 전문 배우로 활동했으며 영화, TV, 라디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동하였다. 아내 바바라Barbara Bridgmont와는 시어터 워크숍 컴퍼니Theatre Workshop company와 런던의 언어조형학교London School of Speech Formation에서 함께 작업하고 공부했으며, 부부는1975년 런던의 남쪽에 위치한 발함Balham에서 크리설리스 연극 연기 학교Chrysalis Theatre Acting School를 설립하였다.


 이은서 옮김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에서 7,8학년 담임교사, 역사, 연극 교사로 일하였다. 베를린 미하일 체홉 연극학교 체홉연기과정(Tschechow-Jahr),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출과 전문사(MFA)를 졸업하였고, 현재,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한국연극의 정치적 기능: 독일연극과의 비교연구>를 주제로 논문을 쓰고 있다. 번역서로는 『무대위의 상상력』이 있다.


 하주현 옮김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구,과천자유학교) 담임교사,안양발도르프학교(구,구름산발도르프학교) 영어교사로 일했다.지금은 [도서출판 푸른씨앗]에서 번역기획팀장으로,발도르프 교육 관련 모임을 이끌며 강연과 통역을 하고 있다.
주요 번역서로는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 『발도르프학교의 수학』, 『TV 문제로 아이와 싸우지 않는 훈육법』 등이 있다.


목차

서문
들어가는 글

1 배우는 어디에 있는가?
현대 연극_ 미래를 바라보며  

2 스토리텔링, 마임, 제스처의 기본
스토리텔링
마임
보이는 제스처, 보이지 않는 제스처, 그림자 제스처
진짜 제스처 드러내기
몸으로 행동해보기

3 배우의 몸
신체 무게에 대한 감각_ 역설의 원리
감정의 상
체조
그리스 5종 경기

4 무대에서 효과적으로 말하기 
말하기와 제스처 속 ‘준비, 행동, 완성’
말하기를 투명하게 만들기
대화  
유령처럼 말하기  

5 바람 터널
  사람을 향해 다가오는 감정
제스처 유지하기
  연기 객관화하기 

6 말하기 속 움직임 찾기 
말하기 속의 움직임 : 지브리쉬 
말의 높낮이를 움직임으로 바꾸기 

7 말하기와 제스처의 여섯 가지 자세 
여섯 가지 기본 제스처 연습  
8 리듬 감각과 역동적 말하기 
6보격 리듬  
  말하기와 제스처 속 힘의 변화 
말과 행동으로 레슬링 하기 
끌어당기기, 밀어내기 

9 소리와 감각 
말소리 들어보기  
말하기의 ‘재료’
감탄사와 내적 제스처 
말소리와 친해지기 
자음과 자연의 4대 요소 
단어 속 지나가기  
속마음 중얼거리기
말하기 연습의 핵심 

10 서사시, 극시, 서정시 분위기 

11 서사시·서정시·극시 양식의 말하기 연습 
자음의 위치
모음의 위치 
음절 걷기  
소리 맛보기 
서사적 양식
강약약 6보격
12 연역적 드라마

에필로그 
옮긴이의 글_놓아주기  
참고 문헌 

책 속에서

서문_

경험상 연극을 배우는 학생들은 연습 때 지나치게 일찍 인물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연극에서 인물과 상황을 정확하고 자세히 분석하는 것은 당연히 중요한 일이지만 정작 관객을 극에 몰입하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른 요소들이 있다. 예를 들어 젊은 배우들은 극 중 대화가 일상 대화와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연극에서 말하기는 단순히 발화에 그쳐서는 안 된다. 대사와 언어가 관객 속에 들어가 함께 숨쉴 수 있어야 한다. 배우 훈련 기간에 언어가 배우에게서 독립해 자유롭게 존재한다는 느낌을 키워야 한다. 그러면 관객은 배우가 어조를 통해 만드는 극중 분위기뿐만 아니라 언어의 살아있는 움직임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살아있는 언어가 관객을 감싸기 때문에 언어의 소리 속에서 함께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들어가는 글_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배우의 ‘자유’는 배우 훈련이 아니라 무대에 오르기 전에 진행되는 사고 과정에 필요한 것이다. 만일 모든 예술 활동이 개인의 개성이나 사고 능력, 시적 표현 능력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예술은 예술가 개인의 인생경험이나 성격에 국한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예술의 신비와 기적은 그림이든 춤이든 음악이든 예술가의 개성과 전혀 다른 세계에서 온다는 점이다. 예술가는 예술 활동 속에서 자신의 한계와 개성을 뛰어넘는 경우가 많다.


배우의 몸_

움직임의 객관화를 말하기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 팔을 올리면서 움직임을 관찰하는 것처럼, 말을 하면서 소리를 관찰할 수 있다. 여기서도 신체의 무게 감각이 중요하다. 무게 감각으로 인해 우리는 균형 잡고 편안하게 설 수 있으며, 그 결과 우리에게서 나온 말하기가 주변 공기 속으로 흘러 나갈 수 있다.


{연습9} 다음은 셰익스피어의 《오셀로》에서 발췌한 장면이다. 위에서 설명한 ‘세찬 바람’의 특성이 잘 담겨 있다고 생각해서 선택했다. 독자들에게도 그 요소가 잘 드러나기를 바란다. 인물 해석은 어떤 방향이든 원하는 대로 하면 되지만, 이 연습에서는 데스데모나가 오셀로의 행동에 ‘압도’되었고, 오셀로는 데스데모나에 대한 판단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음을 전제로 하자. 목소리와 제스처에 보이지 않는 ‘바람에 맞서는 또는 밀리는’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해보자.


배우말하기,배우연습
소리와 감각_

오늘날 말하기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 울림이 발성 기관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소리가 아무 색채 없이 지루하고 움직임이 없다. 우리는 말하기가 화자에서 출발해서 청자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렸다. 지금 하는 말이 진심에서 우러난 것이라면, 그리고 듣는 이가 당신의 말을 이해해 주기를 절실히 소망한다면, 나아가 듣는 이가 정말로 귀기울이고 있음을 안다면, 말하기가 물건을 옮기는 동작이나 달리는 동작을 비롯한 모든 가시적인 몸짓처럼 구체적이며 유의미한 인간의 행위라는 개념을 체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문장이 눈앞에서 걷고 춤추는 것처럼 대사를 말할 수 있다면, 듣는 이는 그 배우의 말에 무게감을 갖고 귀기울이게 된다. 단어를 자연스럽게 놓아 보내듯 호흡에 실어 내보낼 수 있으면 배우가 말한 것은 의미를 가지고 관객에게 전달될 수 있다. 이중 그 어떤 것도 하지 않는다면 듣는 사람은 배우가 진심으로 말하고 있지 않다고 느끼게 된다. 일상에서 우리는 깊은 생각이나 진심을 담지 않고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대화는 단순한 수다로 전락해버리고 만다. 일상의 행동을 단순히 모방하는 수준의 배우는 다들 그렇게 하니까 자기도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연기를 예술로 여기는 배우라면, 겉보기에 아무리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말하기라도 그 속에 예술적 요소를 불어 넣을 것이며, 그랬을 때만 배우로서 자기 행위가 생명을 갖는다고 여길 것이다.{연습22} 음절에 따라 걷기_ 호흡에 소리를 실어 내보낸다. 소리가 내쉬는 숨을 타고 공간 속으로 흘러나간다는 느낌으로 말한다.


옮긴이의 글

『배우, 말하기, 자유』는 발도르프학교에서 학생들과 연극 수업을 준비하면서, ‘말하기’에 대한 영역을 준비하기 위해 수많은 리서치 끝에 찾아낸 책이다. 매년 연극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을 너무 전문적인 연극 배우처럼 교육해서는 안 된다. 연극 수업의 본질이 무엇인지 탐구하자.’라는 조언을 동료 교사로부터 늘 들어왔던 터였다. 발도르프학교의 연극 수업은 공연을 위한 개별적인 수업이 아니다. 우리말과 글(국어), 오이리트미, 미술, 음악, 체육 등 모든 과목과 연계되어 8년(혹은 12년) 동안 한 단계 한 단계씩 배워온 결과를 연극이라는 총체적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일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연극의 테크닉보다는 그 본질이 무엇인가, 아이들이 배우로서 무대에 섰을 때 어떠한 능력을 기르기를 원하는가를 교사로서 많이 고민해왔다. 이 때 『배우, 말하기, 자유』가 내게 왔고, 연극과 말하기의 비기秘器를 찾아 나서게 되었다.

추천 글

강량원/연극연출가 - 대표작 <베서니>, <게공선> 등

배우가 인물의 정서를 느끼는 것을 넘어서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피터브리몬트가 제안하는 훈련들을 시작해보라. 이 책은 명확하고 실제적인 작업도구를 다루고 있어서 시작하기만 한다면 분명한 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_

신영주/ 언어조형가 - 현 부산자유발도르프학교 연극교사

연극은 보다 직접적인 방법으로 본질을 탐구한다. 이 길의 초입부터 완숙의 단계까지 세심한 길잡이가 되어줄 『배우,말하기,자유』는 '연극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다시금 새롭게 한다. 특히, 배우의 언어에 침잠할 기회를 제공한다._

책 정보

  • 118 * 175 mm(양장본)

  • ISBN 979-11-86202-14-2  

  • 친환경 재생용지로 인쇄하였습니다.
    (겉지 한솔제지 앙코르 210g 내지 전주페이퍼 Green-Light 80g )

  • 인쇄 (주)JEI재능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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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배우,말하기,자유

  2. 인생의 씨실과 날실

  3. 코페르니쿠스-투쟁과 승리의 별

  4. 파르치팔과 성배찾기

  5. 형식과 자유사이 [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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