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과 과정 시리즈

형태그리기 1~4학년까지

  • 지음
    에른스트 슈베르트, 로라 엠브리-스타인
  • 옮김
    하주현
  • 원제
    Form Drawing Grades One through Four
  • 쪽수
    56
  • 크기
    210 × 250 mm
  • ISBN
    979-11-86202-0-98
  • 출간일
    2013-04-24
  • 정가
    10,000 원
  • 분야
    교육
  • 주문하기

    온라인주문


책 소개 

『형태그리기(1-4학년)』는 발도르프 교사 연수 과정에서 진행했던 형태그리기 수업에 관한 내용과 개요, 예시로 그와 관련된 형태들을 함께 수록한 책이다. 형태를 따라 움직임을 묘사하다 보면 아름다움과 형태에 대한 일깨움으로 유연한 사고를 발달할 수 있다.

형태그리기는 발도르프 교육에서만 볼 수 있는 과목 중 하나이다. 이 과목을 소개만 해도 교사들은 형태그리기가 아동교육에서 아주 중요한 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들이 형태그리기 수업을 깊게 이해하도록 돕고, 수업을 왜 하는지, 이를 통해 아이들을 어디로 이꿀고자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하려고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목차

책을 펴며
머리말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형태와 기질
교사를 위한 형태그리기
맺음말

 

지은이 소개 

에른스트 슈베르트 Ernst Schuberth

1939년 단치히(당시 독일, 현재는 폴란드령)에서 태어났다. 독일 하노버와 부퍼탈에서 발도르프학교를 다녔고, 독일 본 대학에서 수학, 물리학, 철학, 교육학을 공부했다. 게오르크 웅거Georg Unger(첫 번째 발도르프학교 학생이자 괴테아눔의 수학, 천문학 분과 대표)와 함께 1964년부터 1966년까지 수학과 물리학 연구소에서 일했다. 스위스 도르나흐에 위치한 괴테아눔에서 발도르프 교사 교육을 받고 뮌헨의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에서 담임교사와 상급교사로 일했다. 1970년 튀빙겐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1974년 독일의 빌레펠트 대학의 수학 교수가 되었다. 1978년 만하임에 발도르프 교사 양성을 위한 사립대학을 설립하고 학생들을 가르쳤다. 1990년 루마니아 정부의 초청으로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발도르프 교사 교육을 시작했다. 또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게르첸 사범대학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 위치한 루돌프 슈타이너 대학에 초청을 받아 학생들을 가르쳤다. 발도르프학교 담임교사인 부인 에리카와 슬하에 다섯 자녀가 있다.

 

옮긴이 소개 

하주현

도서출판 푸른씨앗 번역기획팀장이며 안양발도르프학교 도움수업 교사로 일하면서 WLS_Waldorf Learning Support와 함께 발도르프 도움수업 교사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역서_ 『TV문제로 아이와 싸우지 않는 훈육법』,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 『발도르프학교의 수학』,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연극수업』, 『배우, 말하기, 자유』,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 『인생의 씨실과 날실』, 『발도르프학교의 아이 관찰 6가지 체질 유형』,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형태그리기 1~4학년』, 『우주의 언어,기하』, 『맨손기하』, 『오드리 맥앨런의 도움수업 이해』,

 

책 속에서

책을 펴며

1996년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 있는 루돌프 슈타이너 대학에서 발도르프 교사 연수과정 여름학기가 열렸다. 이 강의에서 형태그리기 수업에 관한 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분명하게 대두하였다. 이 과목을 지도했던 에른스트슈버트 Ernst Shuberth는 제자였던 로라엠브리-스타인Laura Embrey-Stine과 함께 발도르프 교사들이 1학년부터 4학년 학생들에게 형태그리기를 가르치는데 지침서가 될 만한 책을 쓰기 위한 작업을 했다. 인지학과 발도르프 교육학에 근거한 아동 발달에 의해 기본 개념이 있는 발도르프 교사들을 염두에 두고 쓰인 이 책에는 앞서 언급한 교사 연수 과정에서 진행했던 형태그리기 수업게 관한 내용과 개요, 예시로 그와 관련된 형태들을 함께 수록하였다.

 

그려진 선은 움직이면서 남긴 흔적이나 메아리에 불과하다.
형태를 그릴 때 중요한 것은 과정이다.
움직임이다.
선의 굴곡에는 의지의 힘이 들어있다.
굴곡이 클수록 의지력도 강하다. 
형태에 대한 느낌이 발달하게 되면 의지력 또한 성장한다.
형태의 느낌은 손의 형태를 느껴야 생긴다.
다시말해 손으로 보아야 한다.

관련 자료

 푸른씨앗 공책

?

  1. 8년간의 교실여행_발도르프학교 이야기

  2. 우주의 언어, 기하_기본 작도 연습

  3. 맨손 기하-형태그리기에서 기하 작도로

  4.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5. 형태그리기 1~4학년까지

  6. 발도르프학교의 수학_수학을 배우는 진정한 이유

  7. 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_자아를 향한 여정

  8.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_1학년에서 12학년까지

  9. 코페르니쿠스-투쟁과 승리의 별

  10. 파르치팔과 성배찾기

  11. 상상력과 인지학 [품절]

  12. 미하엘 데부스 강연록 2013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