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도서출판 푸른씨앗

현재위치

24

2016-Nov

기하 우주의 언어, 기하 (기하작도연습)

작성자: 씨앗지킴이 IP ADRESS: *.98.168.33 조회 수: 351

원제목 : Drawing Geometry: A Primer of Basic Forms for Artists, Designers, and Architects 
저자 : 존 알렌 
역자 : 푸른씨앗 번역팀 
출간일 : 2016-10-31 
쪽수 : 103쪽 
정가 : 18,000원 

기하작도

책 소개

진리와 아름다움을 만나는 기하 작도 연습

계절마다 변하는 자연 속에는 대칭이 숨어있다. 프랑스에 있는 샤르트르 노트르담 대성당의 미로 한 가운데에는 정십삼각별이 숨어있다.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은 아름다운 공예, 디자인, 건축물들을 들여다보면 그 속에는 기하가 숨어있다.


현대에 수많은 전문가들은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도록 노력할 때, 기하를 정확하게 작도할 필요성을 절감한다. <우주의 언어,기하> 저자 존 알렌은 기하를 이용해서 아름다운 건물을 창조하는 건축가로, 시간을 초월한 기하의 심오한 영역을 탐구 할 수 있는 기하 작도 연습 방법을 소개한다. 2차원 기하 작도를 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안내하고 있는 이 책은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작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가 아닌 손으로 하는 2차원 기하 작도 연습
기하 작도로 개념의 근원을 경험하고 느낀다


자연을 점점 멀리하고 사는 현대인들은 컴퓨터가 아닌 손으로 그린 기하 작도를 통해서 강력한 명상 효과와 창조적인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엄청난 문제 풀이에 지친 학생들에게는 수학적 상상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한 경외감 속에서 수학을 만나게 된다. 학교에서 컴퍼스와 삼각자를 들고 아주 귀중한 물건을 다루듯 신중하게 작도하던 수업 모습은 점점 사라지고, 컴퓨터 수업이 대체되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작도에서 우리는 무언가를 잃어버렸다. 기계의 정확도가 아무리 매혹적이라도 거기에는 ‘심장’이 없다. 작도에 몰두하며, 점점 복잡한 작도를 정확하게 그려나가는 동안 어느새 세상 만물에 깃든 기하에 눈을 뜨게 된다.


형태그리기 – 맨손기하 – 기하작도로 이어지는 기하 시리즈

도서출판 푸른씨앗은 <맨손기하>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에 이어 학생 뿐만 아니라 컴퍼스와 삼각자만 있으면 누구나 따라해 볼 수 있는 기하 연습서를 출간하였다. 수학에 흥미와 열의를 지속시킬 수 있는 도움이 필요한 교사와 부모를 위한 책, 다시 배우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과 영감을 주기를 바란다.


기하워크숍,미하엘페어존,기하작도

책 구입하기

    가까운 서점 (10% 할인)

  • 공감터참방 / 의왕시 옥박골동길 14번지 1층   ☎031-421-0510

  • 타샤의책방 / 과천정부청사역 중앙공원앞   ☎02-502-5343

  • 동네책방 숨 / 광주 광산구 수완로74번길 11-8   ☎062-954-9420

작가 소개

 작가 존 알렌Jon allen

 기하를 이용해서 아름다운 건물을 창조하는 일을 하는 건축가이다. 또한 오랜 세월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고 많은 강좌와 콘퍼런스에서 강연을 해왔다. 이 책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을 환영하며, 아래의 웹사이트에 글을 남겨주기 바란다. www.jonallenarchitect.co.uk 《무대 위의 상상력》(2012, 푸른씨앗)
>

옮긴이  푸른씨앗 번역팀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기하모임과 하주현(『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수업』, 『발도르프학교의 미술수업』,『발도르프학교의 수학』,『TV의 무서운 진실』 번역)이 공동 번역하였다. 번역 후 기하 워크샵을 지금까지도 계속 진행하고 있다.


목차


1 서문
2 사전 준비
3 삼각형
4 사각형
5 오각형
6 육각형
7 칠각형
8 팔각형
9 구각형
10 10각형, 11각형, 12각형, 13각형
11 선분의 분할
12 다른 여러 가지 작도
책속의 책_ 정확성과 작도의 정확도
<카이로스>의 전언_ 기하의 세계를 탐험하는 사람들


책 속에서

우주의 기하Cosmic Geometry_렉스 랍Rex Raab

하느님께서 곱자를 들고
이 별에서 저 별까지 하늘을 측정하셨을 때
천사들이 계실 만남의 자리를 표시해두려
하늘을 가로지르는 둥근 선을 그어놓으셨네.

하늘 공간에서 선은 나하어지지 않아 원 둘레는 원의 중심과 일치해 있지.
인간의 유한한 정신으로 뭏나 속을 들어갈 수 있다면
우주는 나의 마음과 엮어지네
나는 신의 아주 작은 부분
하늘의 별은 지상의 꽃에서 빛나고
지상의 시간 속에 영원히 깃들어 있네.

기하작도,기하

추천 글

키스 크리츨로우Keith Critchlow (신성기하학과, 신성건축학 전문가)

옛 방법과 새로운 방법의 정수만 골라 담은 이 책은 대단히 훌륭한 출발점이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심오한 신비를 담은 의미 속으로 들어갈 수 있기를, 그것을 통해 영혼을 고양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책 정보

  • 250 * 210 mm

  • ISBN 9791186202104  

  • 친환경 재생용지에 콩기름으로 인쇄하였습니다.

List of Article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