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과 과정 시리즈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 형태그리기 1~4학년(전2권)

발도르프 교과 과정 시리즈
  • 지음
    한스 루돌프 니더 호이저 Hans Neiderhauser, 마가렛 프로리히 Margaret Frohlich / 에른스트 슈베르트 Ernst Schuberth
  • 옮김
    하주현 옮김
  • 원제
    Form Drawing / Form Drawing Grades One through Four
  • 쪽수
    100쪽
  • 크기
    210 ×250 mm
  • ISBN
    9791186202760
  • 출간일
    2024-02-22
  • 정가
    16,000 원
  • 분야
    교육학
  • 주문하기

    온라인주문

카드뉴스

책 소개 

형태에 대한 느낌이 발달하게 되면 생명력, 사고력, 의지력 또한 성장한다.

형태그리기는 발도르프 교육에서 가르치는 독특한 과목이다. 학교 교육을 시작하는 아동기에 의지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거나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지 못하면 성인이 되었을 때 사고가 산만하고 난잡해지며, 창의력 있는 사고를 하지 못한다. 1학년부터 5학년까지 진행되는 형태그리기 수업은 아이들 내면에 예술적 능력을 깨어나게 할 뿐 아니라, 현실에 대한 올바른 감각과 의지력이 발달하도록 돕는다.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한 루돌프 슈타이너가 여러 교육학 강의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설명한 형태그리기의 효과와 의미를 모아 소개한다. 형태그리기 수업은 처음에는 글자와 숫자 쓰기에 앞서 필요한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과목으로 이용한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자신이 그리는 그림의 세세한 부분이 어떻게 전체와 조화를 이루는지, 그림과 면 전체의 관계를 보는 구성에 대한 감각을 자라게 한다. 동시에 아이들이 나중에 배울 기하학 수업을 위한 바탕이 만들어진다.

 

『형태그리기 1~4학년』

발도르프 교사 연수에서 진행했던 형태그리기 강좌 내용과 1학년부터 4학년까지 학년별 형태그리기 수업 예시를 수록했다. 또한 타고난 인간의 기질을 강화하고 성장시키는 형태그리기의 치유의 힘을 소개한다. 

 

목차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1부. 형태그리기 : 교육과 예술을 위한 루돌프 슈타이너의 새로운 제안
머리말 
I. 루돌프 슈타이너의 제안
II. 교사의 수업을 위한 제안
III. 기하학 도입
IV. 형태그리기 수업의 효과와 의미 

2부. 발도르프 학교의 형태그리기 교과과정에 대한 실용적 안내
예제 더 보기
참고문헌

 

『형태그리기 1~4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형태와 기질
교사를 위한 형태그리기

맺음말

 

작가 소개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한스 루돌프 니더 호이저 Hans Neiderhauser

1914~1983 스위스 취리히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담임교사로 지냄

마가렛 프로리히 Margaret Frohlich

니더 호이저가 쓴 네 편의 글 <인간의 학교Die Menschen-Schule> 특별판, 1970년 2/3호를 영문으로 번역했다.

 

『형태그리기 1~4학년』

에른스트 슈베르트 Ernst Schuberth

1939년 단치히(당시 독일, 현재는 폴란드령)에서 태어났다. 독일 하노버와 부퍼탈에서 발도르프학교를 다녔고, 독일 본 대학에서 수학, 물리학, 철학, 교육학을 공부했다. 게오르크 웅거Georg Unger(첫 번째 발도르프학교 학생이자 괴테아눔의 수학, 천문학 분과 대표)와 함께 1964년부터 1966년까지 수학과 물리학 연구소에서 일했다. 스위스 도르나흐에 위치한 괴테아눔에서 발도르프 교사 교육을 받고 뮌헨의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에서 담임교사와 상급교사로 일했다. 1970년 튀빙겐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1974년 독일의 빌레펠트 대학의 수학 교수가 되었다. 1978년 만하임에 발도르프 교사 양성을 위한 사립대학을 설립하고 학생들을 가르쳤다. 1990년 루마니아 정부의 초청으로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발도르프 교사 교육을 시작했다. 또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게르첸 사범대학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 위치한 루돌프 슈타이너 대학에 초청을 받아 학생들을 가르쳤다. 발도르프학교 담임교사인 부인 에리카와 슬하에 다섯 자녀가 있다.

 

역자 소개 

하주현

푸른씨앗의 번역기획팀장이며, 발도르프학교 도움수업 교사로 일하면서 WLS (waldorflearningsupport.org)와 함께 발도르프 도움수업 교사 양성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 발도르프 도움수업 연구회 welg.korea@gmail.com)

주요 번역서_ 『첫1년 움직임의 비밀』, 『오드리 맥앨런의 도움수업 이해』, 『살아있는 지성을 키우는 발도르프학교의 공예 수업』,『발도르프학교의 미술 수업_1학년에서 12학년까지』,『청소년을 위한 발도르프학교의 문학 수업』, 『발도르프학교의 수학』, 『발도르프학교의 연극 수업』, 『배우, 말하기, 자유』, 『인생의 씨실과 날실』,『TV 문제로 아이와 싸우지 않는 훈육법』 등

 

 

책 속에서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 서문

 

발도르프학교 교사들이 형태그리기가 지니고 있는 광범위한 교육적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 진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출판한다. 형태그리기에 대해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가 제안한 내용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의 사고를 자극했고,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한스 니더호이저는 형태그리기에 대한 슈타이너의 조언을 기하학 수업에 응용했다. 또한 형태그리기가 다른 과목과도 연결되어 있음을 강조했다. 안케-우셰 클라우센Anke-Usche Clausen은 저서 『그리기, 보기, 배우기Zeichen, Sehen, Lernen』(Mellinger Verlag, 슈투트가르트, 1968)에서 형태그리기를 예술에 접근하는 방식으로도 사용했다. 헤르만 키르히너Hermann Kirchner는 이를 치유 작업에 적용하여 지적 장애가 있는 아동을 돕는 데 도입했다. 이 모든 시도는 전적으로 타당하다. 이 모든 분야가 전체를 이루는 중요한 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형태그리기를 통해 아이가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한 기본적인 교육 수단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 책의 1부는 발도르프학교의 담임 교사였던 한스 루돌프 니더호이저의 자료로, 실제 교실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형태그리기에 대한 지침을 아이들의 성장에 따라 어떻게 훌륭하게 응용, 발전시켜 왔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2부에서는 영어권 국가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추가로 여러 가지 응용 형태와 설명을 담았다. 

담임 교사가 형태그리기에 내재한 다양한 요소들을 잘 이해한다면 다른 과목을 가르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담임 교사의 가장 큰 힘의 원천은, 다음의 세 가지 질문을 항상 되새기면서, 그것이 의미하는 바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데 있다. 나는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나는 그것을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 왜 그것을 하려고 하는가? 이러한 내적 태도를 가진다면 교사는 자신에게 맡겨진 아이들을 잘 이끌어 줄 수 있을 것이다

 

 

『형태그리기 1~4학년』 - 머리말

 

형태그리기는 발도르프 교육의 독특한 과목 중 하나로 루돌프 슈타이너가 1919년 슈투트가르트에서 열린 교사 세미나에서 수업으로 제안했다. 형태그리기를 만난 교사들은 이것이 아이들 교육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임을 금방 알아보곤 한다. 이런 느낌을 뒷받침해줄 근거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단순하면서도 직접적인 이유는 소근육 발달을 도와준다는 점이다. 이는 문자 학습을 위한 준비 단계로, 나중에 실제로 글자를 쓸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형태그리기는 눈과 손의 협조 능력을 강화시켜 마부가 말을 훈련하듯 눈이 원하는 대로 손을 움직일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반대로 손의 움직임으로 인해 두뇌를 훈련시키는 효과도 있다. 뿐만 아니라 형태그리기는 미술의 한 영역에 속하며, 그런 특성으로 인해 아름다움과 형태에 대한 감각을 자라나게 한다. 또 다른 근거로 사고의 힘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지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사고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성을 유연하게 만들어 복잡하고 정교한 사고의 흐름을 따라가고 이해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준다. 사고를 유연하게 훈련한 사람이 많아질수록 인류의 지성은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형태그리기는 진정한 의미에서 아이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다. 학년별로 제시한 연령에 적합한 형태들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안내할 것이다. 본문에는 형태들을 이런 관점에 적합한 순서에 따라 수록했다.

이 책의 목표는 교사들이 형태그리기 수업을 깊이 이해하여 수업을 왜 하는지, 이를 통해 아이들을 어디로 이끌고자 하는지를 통찰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Atachment
첨부 '36'
?

  1. 발도르프학교의 형태그리기 수업 + 형태그리기 1~4학년(전2권)

  2. 자연 과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I - 광학

  3. 첫 1년 움직임의 비밀

  4. 윤곽으로 그린 신비학

  5. 청소년을 위한 교육 예술

  6. 감각 세계와 정신세계

  7. 인지학-영혼학-정신학

  8. 정신과학적 인식에 따른 의술 확장을 위한 기초

  9. 김준권의 생명역동농법 증폭제

  10. 푸른꽃

  11. 살아있는 지성을 키우는 발도르프학교의 공예 수업

  12. 7~14세를 위한 교육 예술

  13. 백신과 자가면역

  14. 발도르프학교의 아이 관찰

  15. 발도르프 킨더가르텐의 봄여름가을겨울

  16. 오드리 맥앨런의 도움수업 이해

  17.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_만들기와 들려주기

  18. 내 삶의 발자취_루돌프 슈타이너 자서전

  19. 신지학-초감각적 세계 인식과 인간 규정성에 관하여

  20. 꿀벌과 인간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